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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카페 창업(9)

이친구(eCHINGu) 2020. 2. 7. 14:29

스터디카페 창업성공 3요소

창업은 어렵기에 성공가능성이 낮다고들 합니다. 그럼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면 창업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창업을 성공하기 위해 중요한 3대요소를 꼽자면 자금, 지식,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금의 경우 스터디카페의 경우 50평 기준시 임대료를 제외하고 1억5천만원 내외로 잡고 있으니, 스터디카페 창업을 고려할 경우 첫 번째 항목은 준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들러가자면 첫 번째의 자금의 경우도 입지여건과 자가사용과 임차사용에 따라서도 달라지겠지만, 해당 장소에 따라 좌석과 룸의 구성 및 인테리어와 집기구성에 따라서도 소요비용이 변하게 됩니다. 전문 설계업체를 통해 설계하여 시설을 준비하는 것과 스터디카페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것과 창업주가 스스로 시설을 준비하는 것 등이 모두 다르므로 비용지출도 천차만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스터디카페 전문 설계업체와 인테리어, 집기업체를 소개해 드릴 수 있어서 시설은 업그레이드하고 비용은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두 번째로 지식의 경우는 타 업종에 비해 어려운 항목이 아닙니다. 독서실의 경우 좌석수에 따라 한달권과 당일권 정도 판매를 하기에 시험기간과 같은 시즌때의 좌석 회전율이 100%를 약간 상회하는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스터디카페의 경우 24시간 운영하며, 고정좌석비율이 최소화되고 좌석회전율을 높일 수 있어 독서실에 비해 수익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기고객유치를 위해 기간권, 시간충전권을 좌석의 30~40%정도로 운영하게 되므로 60~70%의 좌석은 당일권의 시간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과 입소문에 따라 독서실에 비해 회전율이 150~300%이상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용권의 가격결정을 창업할 장소 주변의 스터디카페를 분석하여 결정하고, 적절한 시기별로 이벤트를 활용하여 고객유치를 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세 번째의 시스템의 경우는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이 되는 경우와 개별창업의 경우로 나눠 설명해 드립니다. 가맹점이 될 경우는 입지선정, 인테리어, 냉난방시스템, 무인시스템, 교육홍보 등의 지원을 프랜차이즈 본사로부터 창업지원을 받기에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준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맹점 개설시 가맹비용, 교육홍보비가 선투자되어야 하겠지만 향후에도 매출에 따른 로열티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가맹점 개설시의 이러한 비용부담을 피하기 위해 개별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프랜차이즈의 운영노하우를 하루아침에 터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은 그동안 저희가 많은 프랜차이즈와의 거래경험, 인테리어.가구의 설치, 무인시스템 보급 및 홈페이지, 블로그, 모두홈페이지 등의 제작 및 마케팅 경험의 접목을 통해 준비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무인시스템의 경우는 많은 프랜차이즈와 개별창업자들께 키오스크를 공급해 오고 있고 시장에서 검증된 제품을 보급하게 됩니다. 특히 스터디카페 업종에서 단일모델로 약 300대 정도 보급되고 있기에 안정성 있는 시스템으로 시장에서 인식되어 있습니다.

 

스터디카페 창업지원

스터디카페를 창업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를 만나는 횟수가 많기에 이 분들과 말씀을 나누다 보면 일반적인 예비창업자와 같이 창업자금 확보나, 아이템 선정이나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할지 아니면 개인창업을 할지를 이미 확정한 상태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상권 입지의 선정이나 매장까지 이미 결정한 상태인 경우가 많거나 관련 인테리어 업체나 컨설턴트와 협의가 거의 마무리 된 상태가 많습니다. 따라서 매장입지에 따른 인테리어공사나 집기비품의 구성에 대해서도 이미 준비를 하고 계십니다.

따라서 저희가 만나는 스터디카페 예비창업자에게는 스터디카페의 컨셉과 좌석 및 룸구성에 따른 조언과 함께 판매상품인 시간권, 기간권, 금액권과 스터디룸별 가격설정 등에 대한 자문을 하고 있습니다.

요식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키오스크의 경우 키오스크를 통해 무인상태에서 이용자가 상품을 주문시 주방으로 주문상품이 프린터를 통해 전달되는 단순한 억세스 방식입니다만, 스터디카페의 경우 이용자가 키오스크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 외에 좌석을 선택하여 결제를 하면 이용자에게는 출입바코드와 영수증을 전달하고, 이용자가 출입구를 통과할 수 있도록 출입제어시스템과 연동시키는 것 외에도 시간을 연장하거나 좌석을 이동할 수 있는 것 외에도 출입시 이용자와 보호자에게까지 문자를 전송해 줄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하였고, 시간종료전 추가 연장이용을 통지해 주는 기능, 퇴실 또는 외출시 이용권의 시간정지 기능을 부여하는 것 외에도 개별좌석이나 스터디룸의 전원제어 기능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넓은 매장이거나 복합운영매장의 경우 키오스크를 통해 특성이 다른 매장을 함께 제어하거나 VR시스템을 통해 실내를 들여다보며 좌석선택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할 수 있음을 안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키오스크 무인제어시스템을 충분히 안내하여 매장 관리자가 도입할 수 있는 범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스터디카페를 운영하고 빠른 시일내 투자대비 수익을 높일 수 있고, BEP를 단축시킬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 매장 오픈전 최대한의 고객을 미리 확보하는 것이 보다 유리합니다. 이에따라 무인시스템을 이용가능한 상태로 준비하기 위해 매장 이용가격설정, 이용안내 등에 대한 사전설명과 안내를 우선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매장 오픈전 인테리어 공사중이라 하더라도 매장이 위치한 지역의 예비 이용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고정고객이 미리 확보될 수 있도록 자문을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홈페이지나 modoo!홈페이지의 제작지원이 예비창업자에게 가장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해당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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